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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녹색교통지역, 2021년 강남·여의도까지 확대한다
  • 김혜연 기자
  • 등록 2019-11-26 13:26: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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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2월부터 녹색교통지역 5등급 차량 운행제한 실시
  • 과태료 재원 활용한 ‘녹색순환버스’ 4개 노선 신설
  • 친환경 공유교통수단, 따릉이·나눔카 2배 확대

서울시가 녹색교통지역을 2021년 강남, 여의도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사진은 미세먼지 낀 남산타워.(사진=김혜연 기자)

12월부터 녹색교통지역 내 5등급 차량 운행제한이 실시되는 가운데 2021년에는 녹색교통지역이 강남, 여의도까지 확대될 예정이다. 

 

지난 2017년 3월, 서울시는 안전하고 쾌적한 도심을 만들기 위해 한양도성 내부를 녹색교통지역으로 지정한 바 있다. 녹색교통지역은 종로구 8개동과 중구 7개동이 포함된다.

 

서울시는 오는 12월 녹색교통지역 5등급 차량 운행제한 실시를 앞두고 2021년에 녹색교통지역을 강남과 여의도까지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는 녹색교통지역을 확대하여 3도심을 거점으로 서울 전역에 녹색교통 네트워크를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강남은 면적당 통행량, 혼잡도가 심각한 지역으로 미래형 스마트모빌리티 인프라(자율주행셔틀, 스마트도로인프라 등)를 구축해 기존 자동차 수요를 관리하고 공유교통 지원 활용도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여의도는 타 지역에 비해 우수한 자전거 전용도로, 따릉이 등 자전거 인프라 설치율이 높은 지역으로 자전거 및 PM 중심의 차별화된 전략을 적용할 예정이다.


시는 "내년 연구용역을 통해 녹색교통지역 확대에 관련한 내용을 구체화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녹색교통지역 내 5등급 차량 운행제한’이 5일 후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된다.

 

12월 1일부터 매일 오전 6시부터 오후 8시까지 저공해 조치를 하지 않은 전국의 모든 5등급차량이 녹색교통지역에 진입할 경우 과태료 25만원이 부과되며 녹색교통지역 모든 진출입로에 119대의 카메라가 설치되어 있어 자동으로 단속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단, 단속 대상 차량이더라도 저감장치가 미개발된 차량과 저감장치 장착이 불가능한 차량의 경우는 내년 12월까지 1년간 단속이 유예되며, 저감장치 부착을 신청한 차량의 경우 과태료 부과 전인 10월 31일까지 신청 접수한 차량에 한해 내년 6월까지 6개월간 유예된다.

 

시는 국내 최초 녹색교통지역 운행제한 과태료 부과로 인해 수도권의 저공해 조치를 가속화 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울연구원(2018) 및 지자체 교통부문의 미세먼지 관리방안에 따르면 녹색교통지역에서 노후 5등급 차량 운행이 완전히 사라지게 된다면 녹색교통지역 내 초미세먼지 배출량이 15.6% 감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7월 대비 10월 기준 5등급 차량 통행량 감소실적을 반영해 대기질 개선 효과를 분석한 결과 질소산화물 배출량이 일평균 23,000kg 감소, 초미세먼지 배출량은 일평균 460kg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도심을 친환경 녹색교통지로 탈바꿈하고 일부 자동차의 운행제한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버스-자전거-나눔카를 아우르는 친환경 녹색교통 활성화 대책을 가동한다고 밝혔다.

 

내년 1월부터 과태료 재원을 활용하여 버스요금이 600원으로 운영되는 ‘녹색순환버스’가 서울역과 시청, 종로 등 도심 주요지점과 명동, 남산, DDP, 고궁 같은 관광스팟을 연결하는 4개 노선으로 신설된다. 

 

또한, 친환경 공유교통인 따릉이와 나눔카가 양적·질적으로 확대된다. 

 

녹색구역 내 따릉이를 현 500m 당 1개소에서 300m 당 1개소로 확대하고, 운영규모를 내년까지 2배 확대할 계획이다. 나눔카는 녹색교통지역(세종대로, 을지로 등) 내 도로공간재편과 연계하여 500m 마다 도로 위에서 쉽게 대여·반납할 수 있도록 노상 운영지점을 집중 설치할 예정이다.

 

아울러 2023년까지 녹색교통지역 내 나눔카를 100% 전기차로 전환하기 위해 나눔카 사업자별 신차 구입 또는 차량 교체 시 전기차량 구매를 유도할 계획이다.

 

서울시 박원순 시장은 “이번 조치로 5등급 노후 차량을 소유한 시민들의 불편함이 예상되지만 녹색교통지역 운행제한은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를 줄이는 것과 동시에, 한양도성을 자동차가 아닌 사람이 주인인 지역으로 바꾸는 조치”라며 시민들의 이해와 협조를 부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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